대중교통·자전거·도보 중심의 안전한 교통기본권 보장
1. 월 ‘1만원 기후패스’도입
- 전국 지하철·버스·자전거 무제한 이용
- 노인·장애인·청소년·농어촌 무상교통 우선 도입
2. 교통기본법으로 보편적 이동권 보장
- 2030년까지 공공교통 수송분담율 60% 달성, 자가용 이용율 50% 감축
- 교통약자 이동권 현실화, 광역간 전철·철도 활성-지역 내 교통연계망 확보
3. 온실가스 배출제로, 교통사고 사망제로 사회
- 2030년 신규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영업용 화물차의 전기차 전환 지원
-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도보) 교통 체계 중심의 도시기본계획 수립
4. 자전거 생태교통 활성화
-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자전거 수송분담률 목표 명시
- 자전거 수리·유지 관련 정책 지원 확대
5. 버스?지하철 통합형 대중교통 완전 공영제 추진
- 버스 완전공영제로 버스 노선 운영에 사모펀드 진입 방지
- 교통 소외지에 공영버스 우선 도입·확충, 신규 100%를 전기버스로 의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