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진교 원내대표, 해외간호제도를 통해 본 간호법안 전문가 좌담회 인사말
일시: 2021년 5월 20일 오후 2시
장소: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다이아몬드홀
반갑습니다. 정의당 원내대표 배진교입니다.
'해외 간호제도를 통해 본 간호법안 전문가 좌담회'를 시대전환의 조정훈 대표님과 함께 공동 주최하게 되어 대단히 기쁩니다. 오늘 참석은 못하셨지만 불평등과시민성연구소 박이대승 소장님께도 감사 인사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행사를 축하해주러 이곳에 와 주신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님,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홍옥녀 회장님, 그리고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조용형 회장님께 더 큰 감사의 인사 말씀을 드립니다.
노인인구 증가와 만성질환자의 증가 등으로 인해 한국의 의료 제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등 신종감염병 사태를 겪으며 보건의료인력 특히, 간호 인력의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의된 간호법안이 이러한 변화 흐름에 맞게 발의되고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의료현장과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이 되고 있지 못하다는 주장도 있는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서 해외 간호제도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에 맞는 간호제도가 어떤 것일지를 고민해 보고 동시에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함께 청취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록 상임위원회가 보건복지위원회는 아닙니다만 필요한 입법이 있다면 언제라도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해 나가겠다는 약속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토론회에 진행을 맡아주신 이주열 교수님, 메인 발표를 맡으신 윤태영 이사장님, 토론자로 나서주신 일곱 분의 토론자 여러분과 행사장을 직접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2021년 5월 20일
정의당 원내공보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