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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감] 인천공항 카트운영사업 17년간 독점거래, 입찰 의혹, 그리고 이중하청 구조까지 … 비정규직 노동자만 운다

인천공항 카트운영사업 17년간 독점거래, 입찰 의혹, 그리고 이중하청 구조까지 비정규직 노동자만 운다


- ‘광고임대-인력용역다단계 하청계약, 노동자 처우 최악

- 한국공항공사 카트운영과 카트광고 분리 운영 사례 따라 고용안정과 여객서비스 질 향상 모두 확보해야

 

 

광고임대-용역다단계 하청계약, 카트 노동자 처우 최악 만든다

 

원청

 

1차 하청

 

2차 하청

 

실제 업무

인국공

임대계약

전홍

용역계약

ACS

근로계약

카트노동자

 

인천공항, ‘카트운영사업 계약을 광고업체와 상업시설 임대차계약 형태로 진행

- 전홍이 카트임대료를 인국공에 매년 68백을 지급하고,

- 인국공은 광고매출지원을 매년 45억 씩 지급하는 기형적인 구조

- 전홍은 카트운영?유지보수, 카트운영인력 관리 등 모두 ACS에 위탁

- ACS가 매월 집행한 인건비, 일반경비 내역을 전홍에 제출하면, 전홍이 여기에 1천만원을 더하여 ACS에 지급

- , ACS 입장에서는 노동자 처우를 확보해줄 요인도, 업무효율을 올릴 요인도 모두 부재한 최악의 계약 구조

 

반면 한국공항공사는 카트운영 용역과 카트광고 용역을 구분해 각각의 협력업체와 계약해왔으며, 이후 카트운영 노동자를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해 운영 중

- 인천공항은 카트운영사업이 임대차계약이기 때문에 카트노동자를 정규직화할 대상이 아니라고 보고 배제함

- 인천공항과 그 외 공항들의 카트운영 방식 차이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결과의 차이를 낳음

 

 

인천공항의 카트운영사업 입찰 의혹

 

 

입찰 의혹1: 전홍, 17년간 카트광고 및 운영사업 독점.

- 광고사업은 한 업체와 지속적인 계약이 필수적이지 않은 분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업체와 17년간 독점적인 거래가 있었음

 

입찰 의혹2: 2?3기 전홍과 국전, 같은 회사임(전홍이 국전에 50% 투자)

- 4기의 대청마스터스와 5기의 엘지오를 찾아보니 각각 직원 4, 7명인 간판 만드는 업체들. 사실상 인천공항 광고 경영 능력 없어 보임

- 사실상 전홍의 수의계약 독점계약

 

 

입찰 의혹 있는 카트운영사업 계약 내역 감사해야

 

복잡하고 불공정한 다단계 하청계약은 아닌 정규직 전환으로 계약구조를 개선해, 노동자 고용안정과 여객서비스 질 안정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방안 검토해야

 

카트운영을 주 업무로 하면서도 계약 형태는 임대차계약으로 한 기형적인 다단계 하청계약으로 인해 노동자 처우 개선은 불가능한 구조가 만들어졌음

- ACS는 노동자 처우를 개선할 아무런 인센티브가 없음

- 노동자들만 비정규직의 불안한 고용상태이며, 10년을 근무해도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음

 

카트운영은 여객의 필수 편의시설이므로, 고용안정을 통해 안정적인 여객 서비스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 “연중 9개월 이상 계속되는 업무로서 향후 2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정되는 업무(상시지속적인 업무)”

 

 

 

 

[참고] 인천국제공항공사 카트운영사업의 이중 위탁 내역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인국공-전홍 계약.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3pixel, 세로 267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전홍-ACS 계약.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5pixel, 세로 201pixel

 

<인천국제공항 카트운영사업 계약조건>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인국공 광고매출지원.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7pixel, 세로 143pixel

 

<카트운영사업 계약이행지침(계약 특수조건)>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카트운영은 여객의 필수 편의시설.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9pixel, 세로 94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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