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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논평

  • [보도자료] OECD, 학급당 학생수는 등교수업 재개의 주요 변수

OECD ‘학급당 학생수, 코로나19 상황에서 등교수업의 주요 변수’

  • - 최근 나온 OECD 교육지표 2020에서 학급 규모와 등교수업 재개의 관계 밝혀. 등교수업 재개에는 코로나19 확산 정도와 학교내 사회적 거리두기 중요하다며, 거리두기 방안으로 학급당 학생수 개선을 언급
  • -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OECD 중하위권



학급당 학생수코로나19 상황에서 등교 재개의 주요 변수라고 OECD가 밝혔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학급당 학생수는 OECD 중하위권이다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얼마전 9월 초에 발표한 교육지표 2020>에서 학급당 학생수와 등교수업 재개의 관계에 대해 언급했다. 회원국들의 학급당 학생수 현황을 소개하면서 학급규모, 코로나19 상황에서 등교수업 재개의 주요 변수라는 별도의 박스 글을 수록했다.
* Box D2.2. Class size, a critical parameter for the reopening of schools during the COVID-19 pandemic(교육지표, pp.374~375)

예년에 볼 수 없었던 것으로,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상황에서 학교교육의 시사점을 찾는 노력으로 추정된다. OECD감염병 대유행으로 회원국 대부분이 전면 휴교했다며, 등교수업 재개의 시기와 방식은 어렵고 민감한 의제라고 말한다.

재개 결정에서 가장 우선해야 하는 요인감염병 단계와 확산 정도, 2차 대유행 가능성이라고 한다. 감염병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것과 함께 OECD학교의 예방조치가 중요하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밝힌다. 뒤이어 학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1~2미터 안전거리를 두는 것이라며, 학급당 학생수 개선, 학급 분반, 학급당 학생수 상한선, 등교 선택, 교차 등교 등을 소개한다. 학급 규모가 등교수업 재개의 주요 변수라고 언급한 것이다. 교육당국이 코로나19 대처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학급당 학생수는 OECD에서 중하위권이다. 초등학교는 23.1으로, EU 평균이나 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 최상위 국가 및 상위 10개국과 차이가 있다. 학급당 20명 이하는 14개국으로, 우리와 거리가 있다. 한국은 수치 있는 30개국 중에서 23번째다.

학급당 학생수(OECD 교육지표 2020)

 

초등학교

중학교

최상위 국가

15.7

15.8

상위 10개국

17.8

19.2

EU23 평균

19.9

21.0

OECD 평균

21.1

23.3

학급당 20명 이하

14개국

8개국

한국

23.1

26.7

* 2018년 데이터          ** 최상위 : ()코스타리카, ()라트비아
*** 상위 10개국 : OECD 자료로 산술평균 산출

중학교도 비슷하다. 학급당 26.7으로 EU 평균과 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 20명 이하가 8개국으로, 우리와 차이가 있다. 한국은 수치 제공되는 30개국 중에서 24번째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올해 OECD 교육지표는 우리에게 여러 시사점을 준다, 학급당 학생수학교교육의 기초교육환경 개선 뿐만 아니라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학교방역, 등교수업, 교육격차 해소 측면에서도 중요하다는 점을 알려준다고 말했다

이어서 정부는 원격수업을 미래교육이라고 말하는데, 방향이 제대로인지 재검토하기 바란다, 핵심은 학급당 학생수. 대한민국의 장래를 위해 학급당 학생수 개선의 단기 방안과 중장기 방안을 마련해서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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