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정의당의 논평, 브리핑, 당론, 현안에 대한 각종 입장 등을 올리는 곳입니다.
  • [보도자료] 이정미 대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정의당 호남선거대책 위원회’ 결성식 인사말
[보도자료] 이정미 대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정의당 호남선거대책 위원회’ 결성식 인사말

일시: 2018년 5월 17일 오전 11시
장소: 5·18민주광장(구 전남도청)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정의당 대표 이정미입니다. 겸허한 마음으로 5월 광주를 다시 찾았습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향한 5월 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에 다시금 머리를 숙입니다.

광주항쟁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한 기념비이지만, 아직도 시민들에게 가해진 국가폭력의 실체는 규명되고 있지 않습니다. 지난 정권을 거치며 광주에 가해진 파렴치한 역사 왜곡도 아직도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의당은 5.18 38주년을 맞아 광주 시민여러분께, 중단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약속드립니다. 최근 80년 당시 미 국무부의 비밀 문건이 공개돼,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최종진압작전을 지시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지난 3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된 상황입니다. 더 늦지 않게, 학살주범 전두환에 대한 엄정한 사법처벌이 이뤄져야 합니다.

최근 5.18 당시 계엄군과 군 수사관들로부터 잔인한 고문과 성폭력을 당했던 여성들의 증언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인면수심의 국가폭력과 인권유린을 단죄하는 일에는 시효가 있을 수 없습니다. 5.18 당시 계엄군이 저지른 성폭력 문제도 조사대상에 포함시키도록 5.18특별법을 보완해 갈 것입니다. 

둘째, 정의당은 5.18 항쟁에 대한 왜곡에 맞설 것입니다. 지난 정권에서 벌어진, 광주를 모독하고 왜곡하는 일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의도적이고 악의적으로 왜곡행위를 벌이는 이들은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입니다. 유럽의 민주주의 국가들이 나치범죄에 대한 찬양행위를 강력히 규제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선제적 조치를 요구합니다. 5.18의 의도를 왜곡하고 국가폭력을 옹호하는 정부 내 조직에서 활동했던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사퇴해야만 합니다. 상식적으로도, 정부차원에서 5.18 진상규명이 이뤄지고 있는데 왜곡의 당사자가 객관적 조사에 함께할 수 없는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5.18을 국민의 가슴 속에 남기는 일에 정의당이 앞장서겠습니다. 광주교도소 부지에 민주, 평화,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념공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예산이 통과될 수 있도록 백방으로 뛰겠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전라남도, 전라북도 도민 여러분! 

오늘 정의당은 이곳에서 호남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킵니다. 정의당의 첫 광역단체장 출마선언이 바로 광주에서 시작됐습니다. 그만큼 호남은 정의당에 그 의미가 각별한 곳이며, 반드시 승리를 일궈야 하는 곳입니다. 

호남은 언제나 우리 정치 변혁의 진앙지였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경선 돌풍을 만들어 냈고, 진보정치를 민주당의 대항마로 키워주셨으며, 지금의 다당제 국회를 만들어 주신 곳입니다. 호남의 정치가 바뀌면 대한민국 정치는 바뀝니다.

그런데 며칠 전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의 '광주 싹쓸이' 발언이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 호남은 쌈짓돈입니까? 민주당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호남의 지방자치를 독식해 왔습니다. 기득권집단이 된 호남 민주당으로 인해 지방자치의 활력은 사라졌습니다. 견제세력이 없는 지방의회는 주민의 삶을 바꾸기 보다는 자기 잇속 차리기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싹쓸이 발언’은 정치혁신을 희망하는 호남주민들을 모독하는 발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전라남도, 전라북도 도민 여러분! 

정의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제1야당 교체를 목표로, 자유한국당을 지지율에서 반드시 이기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목표를 호남에서만큼은 수정합니다. 이미 호남에서 정의당은 자유한국당을 이기고 있습니다. 호남에서는, 정의당을 더불어민주당의 맞수로서 제대로 키워주십시오.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이 대등하게 경쟁한다면, 호남은 바뀔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개혁은 고속열차 이상으로 빠르게 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광주광역시 시장 나경채 후보, 전라북도 도지사 권태홍 후보, 전라남도 지사 노형태 후보를 비롯해, 호남의 정의당 후보들은 그 수가 많지 않아도, 변화를 불러온 준비된 일꾼입니다. 정의당은 최근 갑질과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한진 재벌의 물벼락 갑질, 삼성의 무노조 갑질, 국회의 특권 갑질, 채용비리 갑질을 근절하고, 골목까지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호남의 정의당 후보들이야말로 삶의 현장에서 불공정과 일관되게 전쟁을 벌여온 이들이라 자부합니다. 사회경제적 약자를 대변하는 일에 누구보다 앞장서왔습니다. 비정규직 노동자, 여성과 성소수자, 또 우리청년들의 한숨과 눈물을 대변하는 일에 삶을 바쳐왔습니다. 이들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싹쓸이 민주당'이 해내지 못한, 호남 주민의 삶을 바꾸는 일을 반드시 해낼 것입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전라남도, 전라북도 도민 여러분!  

정의당으로 한국정치를 바꿔주십시오. 전폭적 지지를 통해 정의당을 더불어민주당의 맞상대로, 대한민국 제1야당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호남이 결심한다면, 아니 결심해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정의당은 5월 광주정신을 계승하고 촛불혁명을 완수하여, 모든 국민이 당당하게 살아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5월 17일
정의당 대변인실
참여댓글 (0)
  • 정의당 당원으로 가입해주세요
    노동의 희망 시민의 꿈, 정의당의 당원이 되어주세요.
    새로운 진보정치의 미래, 여러분의 손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당원가입 당비납부 당비영수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