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김종철 대표·강은미 원내대표, 정의당 창당 8주년 기념식 기념사
[보도자료] 김종철 대표·강은미 원내대표, 정의당 창당 8주년 기념식 기념사 

일시: 2020년 10월 21일 오전 10시 30분
장소: 본관 223호


■ 김종철 대표

오늘 정의당의 여덟 번째 생일에 와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열악한 조건에서도 우리당을 지키고 진보정치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한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께 진심 어린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우리당을 지금까지 지켜오신 전현직 지도부께도 감사 말씀 드립니다. 

참으로 다사다난한 8년이었습니다. 진보정당으로 넓혀 본 20년의 세월은 더욱 드라마틱합니다. 진보정당 최초로 원내 진출을 이루었고, 비례대표제를 도입했으며, 공동교섭단체가 되어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성장하는 동안 우리는 이재영과 박은지, 김미경, 오재영을 떠나 보내야 했고, 지금도 당연히 옆에 계실 줄만 알았던 노회찬을 잃었습니다. 떠나간 모든 이들이 염원한 ‘교섭단체 정의당’의 꿈도 미뤄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사랑했지만, 떠나보내야 했던 이들을 기억한다면 오히려 우리는 위축되거나 자존심을 구길 이유가 없습니다. 먼저 간 이들은 자신의 삶을 통째로 진보정당에 바쳤습니다. 지역에서는 온갖 찬 대접을 받고, 국회에서는 거대양당의 기득권 정치에 외면되면서도 정의당은 꿋꿋이 자리를 지켰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정치, 가장 낮은 곳의 목소리를 대변한 발자취가 정의당의 역사이고 ‘6411번 버스’로 표현되는 정의당의 변함없는 창당정신입니다. 저는 이 정신을 더욱 발전시켜 정의당을 한 단계 도약시킬 것입니다.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지나온 세월도 그러하지만 앞으로 우리가 가야 할 세월도 녹록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당장 내년 4월, 서울 시장, 부산 시장 재보궐선거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고, 곧바로 1년 후에 대통령 선거가 있으며, 그 3개월 후에는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습니다. 전국의 모든 지역위원회와 당원들께서는 당 활동을 적극적으로 만들고 참여해주셔서 아래로부터 정의당의 토대를 만들어주십시오. 제가 곧 여러분을 만나러 전국을 다닐 것입니다. 그렇게 단단한 정의당을 만들어 우리 앞에 놓인 거대한 도전을 반드시 승리로 만들어 냅시다. 제가 그 맨 앞에 서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요즘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 민생의 어려움, 코로나 위기 속에서 고통스럽게 버티고 계신 여러분들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일하다 언제 죽을지 모르는 불안한 사회, 원치 않는 임신과 낙태에 여전히 죄를 묻겠다는 사회, 20대 여성 국회의원을 ‘어이’라고 부르는 그야말로 ‘어이없는’ 사회, 성정체성과 장애를 이유로 차별하는 사회를 극복하고 모두가 행복한 평등사회, 복지국가라는 선물을 가지고 정의당이 여러분을 찾아갈 것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즈음에서 한국사회를 좌지우지하는 거대양당,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게도 강력히 요구합니다. 지금 우리 정치를 보면 한숨이 절로 납니다. 희대의 사기 피의자가 오늘 무슨 말을 하느냐에 따라 양대 정당이 아전인수와 내로남불을 부끄러움도 없이 낱낱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는 이제 지나가야 합니다. 

이런 내로남불, 아전인수 정쟁을 그만두고 보통사람들을 위한 다른 토론을 합시다. 정책경쟁을 합시다. 산재로 쓰러지는 노동자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논쟁합시다. 과로사의 절벽 앞에 놓인 택배노동자들을 위해 각 정당들이 무엇을 할 것인지 토론합시다.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인 자영업자와 프리랜서, 플랫폼 노동자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각 정당이 모여 함께 토론합시다. 낙태가 왜 죄가 되어서는 안 되는지를 놓고 토론합시다.

그것이 우리가 국민 앞에 보여야 할 진정한 정치의 모습 아니겠습니까. 우리 정의당은 정쟁이 아니라 정책경쟁으로 국민의 삶을 바꾸는 싸움에 나설 것입니다.

지난 당대표 선거 당선인사 때 드렸던 말씀을 한번 더 드리며 오늘 창당 8주년 기념사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이제 여러분의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 보험을 하나 들어주십시오. 바로 진보정당 정의당이라는 보험입니다. 정의당이라는 보험은 코로나 위기에 국민 여러분의 일자리를 지키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보험이며, ‘과로사회 대한민국’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보험입니다. 여러분께서 따뜻한 사랑과 지지라는 보험료를 내주시면 정의당은 복지국가라는 선물로 여러분께 화답할 것입니다.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원 여러분, 국민 여러분! 우리 자신의 행복을 위해 당당히 앞으로 걸어갑시다.


■ 강은미 원내대표

오늘은 정의당 창당 8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낡은 정치를 벗어던지고 불평등과 기후위기 시대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정의당은 끊임없이 달려왔습니다. 

새롭게 출범한 6기 지도부와 정의당은 또 다른 역사를 써 내려가고자 합니다.  많은 응원과 애정 어린 비판을 보내주시는 국민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정의당과 함께 궂은 비를 맞으며 함께 해 주시는 당원동지 여러분, 우리는 다시 또 털고 일어나 정의당의 이름으로 노동이 당당한 정의로운 전환의 사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번 8주년 창당식이 마냥 기쁘지만은 않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생존의 위기에 내몰린 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어제까지 확인된 바로만 11분의 택배노동자가 유명을 달리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7분이 돌아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경제는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고통은 우리 사회 약자들에게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실업에 내몰린 노동자, 자영업자, 특수고용노동자, 일용직 노동자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수많은 취약계층과 서민들이 있습니다. 기후 위기는 또 어떻습니까. 지진대 위에 세워진 핵발전소로 인해 공포에 떨고 있는 주민들, 기후 재앙을 막아내지 않으면 인류에게 미래는 없다는 절실함으로 호소하고 있는 시민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위기가 극심해질수록 정치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더 분명합니다. 코로나를 빌미로 정리해고를 강요하는 기업에게 책임을 묻고, 정의로운 고통 분담을 이끌어내는 것이 정치의 기능입니다. 탈탄소 사회로의 정의로운 전환을 이끌어 내는 것 역시 정치의 역할입니다. 목소리 없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위해 정의당의 책임과 역할 역시 더욱 막중해졌습니다. 정의당이 이번 21대 국회에서 핵심 과제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전국민 고용 및 소득 보험제, 포괄적 차별금지법, 비동의 강간죄 개정과 그린뉴딜 특별법을 지정한 이유입니다.

특히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들께 호소 드릴 이야기가 있습니다. 올해는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친 전태일 열사의 50주기입니다. 여전히 우리는 이 자리에서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노동 환경은 50년 전 그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저녁 있는 삶'이 아닌 '삶이 있는 저녁'을 갈망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일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이 '퇴근'이 아니라 '생환'인 이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있습니다. 다시 한번 고 노회찬 대표의 6411번 버스 정신을 되새겨봅니다. 정의당 1호 법안으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정하고, 전태일 3법에 대한 입법을 모두 완료했습니다. 이러한 법안들이 이번 21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던 노동존중사회로 나아가는 것은 말뿐이고, 생색내기에 불과할 것입니다. 우리 국민들이 더 이상 일터에서 죽거나 다치지 않고, 누구나 근로기준법을 적용받고, 노동조합을 결성해 스스로의 권리를 지켜갈 수 있는 진짜 ‘노동존중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제는 죽고, 오늘은 잊고, 내일은 또다시 반복되는 참사를 이제는 막아야 합니다. 부디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고 노회찬 대표님의 "당은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라는 유언이 그 어느 때보다 사무치는 날입니다. 정의당의 지난 8년을 돌이켜보면 먹먹해집니다. 6기 대표단과 원팀 정의당으로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정의당을 지켜봐 주십시오. 정의당을 지켜주십시오. 정의당을 지지해 주십시오. 

정의당은 반드시 국민 여러분들의 지지와 사랑에 보답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0월 21일
정의당 대변인실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