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게시판

  • HOME
  • 커뮤니티
  • 당원게시판
  •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에 폭 빠진 1시간! 10월 당원탐구생활 후기

어색함을 풀어주는 첫 시작! 정재민 서울시당 교육위원장과 함께하는 퀴즈~


신입당원이라면 한번쯤은 꼭! 들어야 하는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의 <서울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의


10월의 강사이신 양경규 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님의 본 강의


참석한 신입당원들


못다한 이야기는 1인 1캔 뒷풀이~


생일축하합니다~ 정의당 서울시당의 5살되는 생일날 10월 17일!


10월 긴 추석 황금연휴가 끝나고, 옷차림새가 바뀔만큼 날씨 또한 가을이 한창입니다.
이런 가을을 느끼기에 역시나 좋은 것은~^^ 네~~~공부!죠^^

어제 10월 17일은 정의당 서울시당 창당 5주년, 그러니까 서울시당이 5살 되는 생일날이었답니다~
의도한건 아니었는데, 10월 신입당원교육은 창당 5주년 기념 교육이 되어버렸네요^^
서먹서먹 어색한 시간을 녹여줄 워밍업 타임을 정재민 서울시당 교육위원장의 몸풀기 퀴즈로 시작!
신입당원이라면 한번은 꼭 들어야 하는 강의 혹시 아시나요?
정당에 첫발을 디딘 당원과 새로운 서울을 꿈꾸는 시간은 15분이면 충분합니다.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의 <서울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의를 정말 15분만에 Clear!!

바로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이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을 역임하신 은평당원 양경규 강사님을 모시고 본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시대,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는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제목으로 정말 베테랑 강의를 진공적으로 해주셨습니다.

교육에 참석한 사람들을 떨게 만드는,
"왜 정의당의 당원이 되었나요?"
콕 집어 질문하고 들어가시는 강사님 덕분에 한순간도 딴 생각을 할 수 없었던 초집중 강의였습니다~ ㅎ

정권이 바뀌고, 정상이 아니었던 것을 정상으로 돌리는 아주 정상적인 과정들.
문재인 정부가 잘하고 있는, 아니 어떻게 보면 잘하고 있다기 보다 정상으로 돌려가고 있는 지금의 시대에 왜 우린 하필 '정의당'인지에 물음표를 던지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정권이 바뀌었지만 실질적인 청년실업률이 30%를 차지하고, 남녀 임금격차가 여전히 존재하는 문제 등 아직도 남아있는 적폐들은 도대체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노동은 곧 인간의, 시민의 문제이고 이는 먹고 사는 문제로, 노동의 인권이 해결 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 바로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로 문재인 정부가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는 현실에서 이런 근본적인 고민들을 놓치지 않고 사고하는 정당이 꼭 필요하며 이를 끊임없이 실현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정의당이 자기 정체성을 가져가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헌법 33조에서도 당당히 보장된 노동3권이 예나 지금이나 중요한 가치로 인정받지 못하고 부정당하는 현실적인 구조를 극복하는 것,
노동감수성에 대한 공감을 확장하고 당 차원의 책임있는 노력을 다하는 것, 이것이 곧 당이 그리고 당원이 해야할 자기정체성을 갖는 것이고 진정한 의미의 '노동이 있는 민주주의'를 실현시키는 길이 될 것이라 했습니다.

베테랑답게 명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과, 초집중 또랑또랑 눈빛과 폭풍같은 질문으로 더 의미있는 교육이 되게 함께 해준 신입당원이 만든 정말 좋은 교육 시간이 되었답니다~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