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리핑] 한창민 대변인, 황교안 권한대행 입장 발표/침묵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탄핵반대시위 부상자 속출
[브리핑] 한창민 대변인, 황교안 권한대행 입장 발표/침묵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탄핵반대시위 부상자 속출
 

■ 황교안 권한 대행 입장 발표
 
황교안 권한대행이 박 전 대통령 파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스스로 밝혔듯 이번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 황 대행은 무거운 책임이 있다.
 
황 대행은 청와대 압수수색 승인과 특검 연장 거부를 통해 진실을 밝혀지는 것을 가로막았다. 사실상 보위대 노릇을 해 왔다. 박 전 대통령과 친박세력의 선동으로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을 수수방관하기도 했다.

국정을 더 혼란하게 한 당사자가 이제 와서 국민 통합을 이야기하는 것은 낯부끄러운 일이다. 황 대행은 누구보다 자중하고 반성해야 할 것이다.
 
박 정권의 헌정농단으로 지금 외교·안보·경제 모든 분야가 위기 상황이다. 황 대행은 또 다른 욕심으로 더 큰 위기를 자초하지 말아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황 대행이 할 일은 명확하다. 일말의 양심이 남았다면, 앞으로 공정한 선거관리에만 집중하길 바란다. 그것이 국민 앞에 참회하는 유일한 길이다.
 
■ 침묵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의 묵묵부답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들에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리까지 저버리는 행위다. 국정파단의 당사자로서 너무도 무책임하다. 더 늦기 전에 국민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
 
오늘 청와대를 나가지 않겠다고 하는 것 또한 납득하기 어렵다. 파면된 박 전 대통령은 이미 청와대에 머무를 자격을 잃었다. 원칙대로라면 즉각 퇴거가 마땅하다. 만일 준비가 필요하다면 구체적인 퇴거계획을 밝히는 것이 당연하다.
 
이 같은 행태에 대해 국민들은 헌재 판결에 불복의 모습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더 큰 혼란을 만드는 과정으로 판단하기도 한다.
 
박 전 대통령에게 촉구한다. 박 전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사죄하고 하루빨리 청와대를 걸어 나오길 바란다. 청와대는 박 전 대통령을 위한 ‘위장 벙커’가 아니다.
 
■ 탄핵반대시위 부상자 속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결정된 이후, 보수단체시위가 과격해지며 부상자가 속출하고 사망자까지 나오고 있다.
 
모든 생명은 소중하다. 경찰은 시위참가자들의 안전이 최우선임을 명심하고, 과잉대응하기보다 차분하게 집회가 마무리되도록 질서를 유지해주기 바란다.
 
탄기국 역시 혼란과 폭력을 선동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 시민의 목숨을 담보로 한 무책임한 선동은 범죄행위다. 자제해야 한다.
 
특히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즉각 망언과 망동을 중단하야 할 것이다. 헌재 판결에 불복하고 마녀사냥 운운하는 행태는 가장 추악한 헌법유린이다.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이 같은 폭력선동은 용서하기 힘들다.
 
이제 겨우 헌정이 정상화의 길에 접어들었다. 지금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은 혼란을 부추기는 망동이 아니라 국가정상화를 위한 성찰이다. 반성과 자제를 강력히 촉구한다.
 
 
2017년 3월 10일
정의당 대변인 한 창 민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