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원교육
  • 당비납부
  • 당비영수증
    출력
  • 당비납부내역
    확인

서울동작구위원회

  • [성명] 남도학숙은 성희롱 및 직장내괴롭힘 사건 은폐 시도 중단하라!

남도학숙이 성희롱 및 직장내괴롭힘 사건을 전면 부정하려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지원하는 동작구 대방동 소재 학생 숙소인 남도학숙에서 지난 2014년부터 일하던 피해자 A씨는 국가인권위원회와 근로복지공단에서 성희롱 및 직장내괴롭힘을 인정받아 산업재해 요양결정까지 받았다. 그러나 남도학숙은 피해자의 민사소송 1심이 기각되자 산재요양 취소처분 소송을 제기했다. 사실상 공공기관이 제기한 최초의 ‘성희롱’ 산재요양 취소 소송인 셈이다.

 

그간의 일을 완전히 덮어버리려는 의도가 읽힌다. 실제로 남도학숙은 피해자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성희롱 및 직장내괴롭힘이 아예 없었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도 2차 가해가 진행 중인 셈이다. 이미 국가인권위원회와 근로복지공단은 피해사실을 인정했다. 한국의 산재 승인이 얼마나 어려운지 안다면 피해사실을 전면 부정하는 남도학숙의 설명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남도학숙은 지금이라도 소송을 취소해야 한다. 이러한 소송이 계속 성립될 경우 지금도 어려운 공공기관 내 성희롱, 성추행, 따돌림 등의 문제 제기가 훨씬 더 위축될 수 있다. 그럼에도 남도학숙이 소송을 강행한다면 재판부는 이 소송을 즉각 기각해 문제의식을 명확히 해야 한다. ‘갑질’에 대한 폭로가 일상화된 요즘, 시대 분위기를 반영한 결정이 내려짐이 마땅하다. 용기 있는 발언이 일상화되면 결국 건전한 문화가 자리 잡아 공공의 이익에도 부합한다. 피해자 개인이 5년째 기관 및 단체를 상대하면서 피로가 배로 누적되고 있다는 점도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

 

최근 남도학숙은 정의당 동작구위원회가 남도학숙 앞에 게시한 기자회견 일정을 표기한 현수막을 가리는 무모함도 보였다. 공당의 정당한 주장과 행사 일정이 담긴 현수막을 불법주차 차량으로 의도적으로 덮어버린 것이다. 그러나 견인될 수밖에 없는 불법주차 차량의 얄궂은 운명처럼 진실은 가려도 결국 드러나게 돼 있다.

 

동작구 중심의 많은 시민단체와 정당은 광주, 전남, 서울 은평구 등 전국적인 흐름에 발맞춰 피해자 지지모임을 구성해 남도학숙의 진실 은폐 및 2차 가해를 반드시 막고 끝까지 싸울 것이다. 또한 피해자의 명예 회복을 돕고 사회로 원활하게 재진입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임을 굳게 다짐한다.

 

2019년 2월 28일

정의당 동작구위원회(위원장 이호영)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