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타임스] (수필) 나쁜 채식주의자의 외침, 오성용 기자 [미래정치센터 청년기자단

[수필] 나쁜 채식주의자의 외침

 

나는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재수하는 청소년이다. 학교에서 급식을 안 먹게 된 이후로 채식을 시작했다. 나는 채식주의자 중에서도 계란, 유제품, 해산물은 먹는 페스코다. 채식을 시작한 지는 약 2개월 반 정도 되었다.

 


냉장고에 있는 콩 햄으로 흔히 채식주의자들이 단백질

보충 등  고기를 대신하여 먹는 것이다. ©오성용

 

어렸을 때부터 나는 동물을 좋아했다. 동물원에 가기를 좋아했고 천식이 있어도 강아지 키우는 게 꿈이었다. 반면 나는 고기를 매우 좋아했다. 밥 먹을 때는 고기가 꼭 있어야 했다. 나에게 고기는 단지 음식 재료일 뿐이었다. 소, 돼지, 닭이 고기가 된다고는 알았지만, 내 식욕을 위해 고기가 어떻게 생산되고 유통되는지는 알지 못했다.

어느 날 초등학생 때 고기를 위해 동물이 희생당하는 영상을 보게 되었다. 열악한 사육환경에서 죽는 날만 기다리며 눈물 흘리는 동물들을 보기가 힘들었다. 열등한 존재를 대표하던 소, 돼지, 닭도 감정과 고통을 느끼는 생명체임을 알게 되었다. 나는 고기를 먹지 않기로 선언했다. 고기 대신 두부를 구워 먹었다. 물론 고기는 항상 밥상에 올라왔지만 나는 먹고 싶은 욕구를 참았다. 이성을 흔들어 놓는 냄새 때문에 가끔 먹기도 했다.

두부를 먹어가며 육식을 참는 것보다 더 힘들었던 것은 주변에서 나의 신념을 짓밟고 체중을 줄이기 위함으로 폄하할 때였다. 이 때문은 아니지만 결국 나는 채식을 포기했다. 부끄러웠지만 어쩔 수 없었다. 그 이유는 개학이었다.

나는 학교를 다니며 급식을 먹어야 했다. 급식을 신청 안 해도 되지만, 도시락을 싸간다면 당연히 부모님은 싫어할 게 뻔하고 부모의 영향력 아래에 있어 어떠한 권한도 없었다.

어떤 사람은 고기를 빼고 먹으면 된다고 한다. 채식주의자가 먹을 수 있는 건 진짜 별로 없다. 김치도 새우젓이 들어가기 때문에 해산물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인 경우엔 먹지 못한다.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대신 식물성 식품으로 영양소를 대체해야 한다. 그래서 학교급식에서 동물성 반찬을 빼고 먹다 보면 영양 결핍이 우려된다. 이런 여러 이유로 채식은 학교를 다니면서 한동안 시작하지 않았다.

 

기사 더 보기

참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