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 뉴스레터 제25호

 

 

당 뉴스레터 제25호
2018. 2. 9(격주발행)



 

 

 

나경채 광주시장 후보 출마기자회견(1월 31일)

나경채 정의당 광주시당 대변인은 "노동이 당당한 정의로운 청년도시를 만들겠다"며 6·13지방선거 광주시장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나경채 후보는 "이번 선거는 우리 사회를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하는 개혁적 상상력이 넘치는 선거가 돼야 한다. 대한민국이 바뀌기 위해서는 모든 개혁의 중심이었던 광주정치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바로가기



 

박창호 경북도지사 후보 출마기자회견(2월 5일)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 위원장은 오는 6ㆍ13 지방선거에 경북도지사로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박창호 후보는 “경북도정 및 지방의회가 지난 23년 동안 자유한국당 일당독점의 지방정치체제로 인해 노동자와 서민의 이해와 요구보다는 지방토호세력과 기득권정치세력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장으로 변질된 지 이미 오래된 만큼 이제는 일당 지배 지방정치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바로가기



 

민심 그대로, 지방선거법 개정 촉구 결의대회(2월 6일)

모든 선거제도는 민심 그대로, 의회가 구성되는 것이 최선입니다. 최대한 유권자의 의사를 왜곡 없이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특정정당이 독식하거나, 거대양당이 나눠먹는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바꿔야 합니다. 정의당은 지방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지역주민, 시민사회와 함께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바로가기



 

중소상공인위원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간담회(2월 8일)

정의당 중소상공인·자영업자위원회(위원장 추혜선)는 정의당 원내대표실(국회본청 223호실)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김위원장은 중소상공인 공동행위를 '담합'에서 제외하는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가장 빨리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로가기



 

이정미 대표, ‘정의당의 반성문을 제출합니다’(2월 8일)

이정미 대표는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 안에서 있었던 성폭력 사건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오늘부터, 정치권 내 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작되기를 바랍니다. 함께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갑시다.

>>바로가기



 




 

 

1. 노회찬 원내대표
- 중소자영업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 완화 법안 발의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피해 당사자 중 하나인 현실에서 중소자영업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 것은 절실한 경제정책 과제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소자영업자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신용카드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노회찬 원내대표가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을 중소 신용카드가맹점 선정시 그들의 연간 매출액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기타 세금 및 부담금액'을 뺀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의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바로가기



 

2.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
- 대정부질의에서 "설 이전 생계급여 지급" 촉구


지난 7일 대정부질의에서 사회복지급여를 명절 이전에 지급해 급여로 생활하시는 분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급여 지급을 앞당겨야 한다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주장한 바 있습니다. 주장이 받아들여져 보건복지부에서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를 설 명절 이전인 14일에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명절이 사회복지급여 지급일보다 앞서 있을 경우 급여를 앞당겨 지급해 급여로 생활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넉넉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바로가기



 

3. 김종대 원내대변인
- ‘이등병의 엄마법’ 통과 촉구


김종대 의원은 지난해 의무복무 중 사망한 군인을 전원 순직자로 인정하도록 하는 「군인사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순직군인의 형제와 아들의 병역감면의 범위와 정도를 모두 확대하는 「병역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함께 묶은 이른바 ‘이등병의 엄마법’을 발의한 바 있습니다. 김 의원은 “‘이등병의 엄마법’ 조속 통과를 촉구한 인권위의 의견표명을 환영한다”며 “현재 군인사법과 병역법은 안타깝게도 국방위에서 반 년 이상 계류 중입니다. 하루 빨리 통과시켜 이등병의 엄마들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바로가기



 

4. 심상정 의원
- 채용비리를 바로잡는 일은 청년정치를 표방하고 있는 저와 정의당의 사명


우리 청년들에게 공정한 첫출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채용비리를 바로잡는 일은 청년정치를 표방하고 있는 저와 정의당의 사명입니다. 저희는 우리 사회에서 채용비리가 근절되고 청년들의 성실한 노력의 대가가 평가받는 공정한 사회로 나아갈 때까지 채용비리 발본색원을 위해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바로가기



 

5. 이정미 의원
- 캐논코리아 사내하청 노동자 불법파견 심각


캐논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주)이 사내하청인 유천산업(주) 노동자들에 대해 불법적으로 인력을 운영한 정황이 상당 부분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캐논코리아가 이제는 책임으로 답해야 합니다. 노동부 또한 불법적 인력운영과 기업의 노조혐오 행위에 대해 위법행위가 없는지 철저한 근로감독을 통해 밝혀야 할 것입니다.

>>바로가기



 

6. 추혜선 의원
- YTN 정상화해야…방송정상화를 염원한 국민의 명령 잊어서는 안 돼


추혜선 의원은 ""언론적폐 청산과 방송 정상화를 염원한 국민의 명령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YTN의) 대주주들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철저히 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회 과방위에서도 YTN 사태에 대한 파악과 조사, 방통위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바로가기



 




 

 

팟캐스트 '유유상종' 9,10화


>>팟빵 바로가기
>>아이튠즈 팟캐스트 바로가기



 

당대표, 당원과의 온라인 대화




  

[옐로토비 번외편]슬로우땀건




 

[정의당 후원회 기획영상]
노동이 당당한 나라 - 내일의 내 일을 위해





  

[교육연수원]학습소모임 지원사업




 

[정의정책연구소]정의로운 청년기자단 5기 모집




  

평창올림픽, 평화올림픽 페이스북 커버






 

피자헛 부당노동행위 웹자보




 

목불인견 자유한국당 웹자보




 

2월 임시국회 3대 핵심 개혁과제 웹자보




 

정의당 후원금 납부안내

>>후원회 바로가기

 



 

 


2월 9일(금)
- 평창올림픽 개회식(이정미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윤소하 의원)

2월 10일(토)
- 정의당 청년활동가 워크샵(21:00/이정미 대표)

2월 12일(월)
- 권태홍 전북도지사 출마 기자회견(11:00/이정미 대표, 심상정 의원, 윤소하 의원)

2월 13일(화)
- 김응호 인천시장 출마 기자회견(10:30/이정미 대표)

2월 14일(수)
- 설맞이 귀향선전전(서울역, 11:00/당 지도부 및 의원단)














  
참여댓글 (0)